API 활용 가능사례

그레이드헬스체인, 건강등급 '로그'의 새로운 index로 시장을 변화하다. <김지성 이사님 인터뷰1편>

틸코블렛 2021. 5. 28. 16:36

 

안녕하세요 #틸코블렛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인터뷰는

ㅣ그레이드 헬스체인ㅣ '김지성' 이사님 입니다. 👏

그레이드 헬스체인은 저희 계열사이자 동시에 든든한 파트너사로

현재 개인 건강등급을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금융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더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보려고 해요.

로그의 사용 후기 및 건강등급에 따른 할인혜택 정보는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 로그 어플로 내 건강등급 확인하는 법!

> 🦷 건강등급 올리고 보험료 할인받는 법!

 

 

 

Summary

그레이드헬스체인, 창업 히스토리


인터뷰를 하고 계신 GHC 김지성 이사님

 

 

2019 재보험사 함께 근무하던 4명이 모여 공동 창업2020.02 베타버전2020.11 정식 런칭 성공

건강등급 '로그(LOG)'라는 새로운 index 를 탄생시켜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는 헬스케어/금융솔루션 기업.

Grade Health Chain. 요약

 

Q. 안녕하세요, 어느 팀의 누구신가요?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지성입니다. 저는 CFO를 담당하고 있고요, 팀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해요. 분류가 가능한 사람들과 가능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잖아요. 저는 특정 팀으로 분류되기는 어려운 것 같고요. 전체적으로 재무,투자도 맡고 있지만 마케팅도 맡고 있습니다. 그레이드 헬스체인을 같이 시작한 초기 파운더 멤버이다 보니 아무래도 처음 같이 시작한 4명은 분류가 어려운것 같아요 (하하) 하지만 재무, 투자, 마케팅 등 전문영역외의 것들을 다 제가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일단 같은 회사를 다니던 4명이 같이 창업을 하게 되었어요. 재보험사라고 보험사의 보험을 들어주는 글로벌 재보험사에서 근무를 하던 사람들이고 금융쪽에서는 사실 데이터에 대한 니즈가 굉장히 많아요. 왜냐하면 데이터가 있어야지만 통계를 기반으로 가격을 만들 수 있는 지표를 만들 수 있고 그걸 기반으로 또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계속 해야하기 때문이죠. 사실 금융쪽은 숫자놀음에 가깝고 데이터가 상당히 많이 필요하고 어떤 지표도 필요한데, 실제 그 안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새로운걸 만들거나 데이터를 접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우리가 외부에서 새로운 걸 만들어서 이 시장에다가 공급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됬고 그 아이디어로 튀어나온게 건강등급 모델이고요. 건강등급 중에서도 저희의 지표는 특히 금융에 특화된 지표에요. 건강을 기반으로 가격을 만들 수 있고, 금융에서 쓸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 공급 하고 있습니다.

Team work & Marketing Mix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과 전략


GHC 사무실의 아기자기한 다육이들

 

Q. 비즈니스 모델부터 진행까지 빠른 시간 안에 구현이 된 것 같아요.

사실 비즈니스 모델 같은 경우는 저희 대표님이 오래 고민했었던 부분이었고 구현하는 작업을 나와서 했다고 보시면 되고요, 저희 여러명은 원래 손 발 맞추던 사람들이라서 좀 더 빨리 진행이 된 부분이 있어요. 각자 자기 역할을 알아서 찾아가고, 보통 스타트업은 대표가 80을 하고 나머지가 10을 하고 10은 누가 도와주거나 운이 따라주는 거라면 저희는 그것보다는 훨씬 좀 더 수월한 편이었죠. 대표님의 부담을 많이 경감시키면서 할 수 있었거든요.

Q. 원팀 같은 느낌인가요?

네, 시작한 사람들이 모두 사이가 좋았었고 관계도 좋았죠.

Q. 그레이드헬스체인이 현재 위치까지 오면서 잘 했던 점 첫번째가 팀워크라면, 또 다른 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세 가지로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번째는 아까 말했던 것처럼 팀워크, 두번째는 의사결정이 빨랐던 점, 세번째는 운이었던 것 같습니다. 의사결정이 빨랐던 부분은 내부적 의사결정만 말하는 건 아니고 고객사의 의사결정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했던 점이에요.

예를 들어, 파트너를 만날 때 그들의 의사결정이 빠르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저희가 답을 만들어서 제시를 했습니다. 중요한 기획서부터 제도 대행할 문서까지 만들어서 제공을 많이 했어요. 저는 전 회사에서 마케팅이나 기획 일을 많이 했었다보니 그 일을 담당했고요, 그렇게 고객사의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게 기반을 만들고 제시했던 게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도 어떠한 파트너를 잡아야겠다 의견이 모이면 빠르게 결정하고 올인을 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거의 다 운이잖아요. 운때가 잘 맞아줬다고 생각해요. 코로나가 되면서 오히려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시간이 생겼고요. 처음에 마음은 급한데 내실이 적은 상태부터 마케팅을 다니긴 했거든요.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미팅이 두달 미뤄지면서 그 사이 앱도 훨씬 정교화되었고 또 그런 시대가 되면서 금융회사들의 니즈도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죠. 단순히 비대면 적인 것 뿐만이 아니라 좀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서비스가 없을까 찾는 시장의 니즈가 잘 맞아 떨어졌던 것 같아요. 악재라면 악재인데 호재로 많이 작용을 했죠.

Q. 반대로 그 시기에만 할 수 있었던 더 잘할 수 있었던 점이나 아쉬운 점도 있으실것 같아요.

더 잘할 수 있었던 점은......음 한 두개가 아닌데 (하하) 좀 더 사전대비를 잘 못해둔 게 아쉬워요. 실제 시장과 저희가 생각했던 건 좀 다르더라고요. 시장에서 나오는 질문들을 미리 고민할 시간이 있었다면 더 설득력을 갖출 수 있었을 텐데, 또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좀 더 맞춤 포커싱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요. 어쩔 수 없는 시행착오들인데 아쉽긴 아쉽죠.

Teamwork

유연적인 조직의 기업문화


회사 한 켠에 비치된 도서와 운동기구들

Q. 그레이드 헬스체인의 일하는 방식도 궁금한데요, 분위기나 GHC만의 기업문화, 복지 등은 어떨까요?

현재 저희 인원 구성은 실무진과 개발자, 디자이너, 경영관리, 마케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개발자분은 총 5명인데요. 개발자 분들이 더 필요해서 현재 구인중이에요.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다른 스타트업이 어떻게 일하는지는 잘 몰라요. 그런데 그런 것들이 싫었어요. 상하관계가 분명하고 회의는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가 아닌 통보하는 자리인 점 같은게 싫었어요. 그런데 이 일을 시작한 모든 멤버들이 다 싫어했어요. 이 멤버가 아니었으면 저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도 없었을 거에요. 스타트업이 엄청 뛰어난 연봉이나 복지를 제시할 순 없잖아요? 그래도 이 일을 누가 시켜서 했다기 보다 내가 스스로 했다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

대표님은 일임할 것은 거의 다 일임해주시고요, 또 한 명 한 명이 전투력이 있어줘야만이 스타트업이 잘 굴러가다 보니까 어쩔 수 없이 전투력 쎈 사람이 앞 선에 있어야 해서 부담을 가질거에요. 그래도 내 일은 누가 시켜서 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스스로 하고 이슈 있는 사항은 빨리 피드백 해주는 방식으로 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최선을 다해서 야근을 안하는 형태 .. 다른 세분은 모르겠어요. (하하) 저는 그걸 추구하고 직원들이 그렇게 되기를 굉장히 원합니다. 다른분들도 뭐 비슷해요. 개인 삶에 대한 것들을 중요하게 여겨요.

Conclusion

앞으로의 목표, 틸코 API에 대한 생각


레트로한 무드의 로봇 장식품

 

Q. 마지막으로 앞으로 로그(LOG) 서비스의 단기적,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

음, 작년까지는 지표들을 만들고 모델을 안정화하고 신뢰도를 만들던 과정이라면, 이제는 금융시장에서 건강등급이라는 지표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해라고 생각을 하고요. CS 에도 더 신경을 쓰려하고 있어요. 장기적으로는 NICE 나 KCB 와 같이 일반화 지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처럼 우리가 건강등급의 일반적인 지표가 될 수 있게끔 노력하고 또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Q. 틸코의 API를 사용하고 계시면서 만족하는 부분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은요 ?

저희가 틸코를 쓰면서 스크래핑 제일 빠르고 제일 잘되는 회사 라는 이미지가 있거든요. 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데이터를 끌고 오는 자체가 없으면 저희도 영위하기가 힘들다보니까 틸코도 함께 잘되면 좋죠. 잘쓰고 있고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스크래핑은 결국 정보는 똑같은데 누가 더 잘 갖고 오냐 싸우는 거잖아요. 그 다음 해석은 저희의 몫이고요. 틸코 서비스가 업계중에서도 빠르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경쟁력이 되니까 도움을 많이 받고 있죠.

GHC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시회사 그레이드헬스체인 Grade Health Chain

개인 건강등급을 기반으로한 헬스케어/금융솔루션 제공

www.gradehc.com  

 

주시회사 그레이드헬스체인 Grade Health Chain

개인 건강등급을 기반으로한 헬스케어/금융솔루션 제공

www.gradehc.com

 

 

*​* 본 인터뷰는 코로나 방역을 준수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진행되었습니다. **


스크래핑계의 ​우사인볼트🎯

빠르고! 안전한!

Tilko Scraping API Service

당신의 비즈니스에 결합해보세요 :)

> https://tilko.net/

세상을 연결하는 API 서비스, 틸코블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