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이용률 세계 2위 대한민국, 국내 SNS 인기순위는?
미디어와 사랑에 빠진 국가
소셜미디어 이용률 세계 2위 '한국'
안녕하세요 #틸코블렛 입니다.
영화 <어바웃타임>은 본국인 영국보다 국내에서 인기가 더 많아 한국이 전세계 수입 1위를 차지했고 <인터스텔라>,<비긴어게인> 은 북미에서 주목받지 못했으나 한국에서는 이례적으로 성공했죠. 한국 국민들이 비교적 문화 수준이 높고 미디어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미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영화 뿐만아니라 올해 발표된 '2021 소셜미디어 시장 및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기준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 이용율은 세계 2위(89.3%)로 세계 평균 보다 약 2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해요. 1위 국가는 아랍에미리트, 3위는 대만이었는데요. 대한민국이 세계 소셜미디어 강자 2위에 등극했다는 점을 통해 한국에서의 미디어의 높은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국내 소셜미디어 인기순위는?
닐슨 코리안클릭의 자료를 살펴보면 2021년 4월 기준 국내 소셜미디어 별 순 방문자 수는 유튜브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 순서로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가 높았던 점을 볼 수 있어요. 국내 연령별 인기 플랫폼은 10~30대는 인스타그램, 40~50대는 네이버 밴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고요. 최근에는 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MZ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지표에도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되어요.
세계 소셜미디어 인기 순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1순위는 페이스북 이었는데요. 2위는 유튜브 3위는 왓츠앱 4위는 페이스북 메신저 5위는 인스타그램 순으로 많았습니다. 페이스북은 2014년 세계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 을 20조원에 인수하며 역대 최대 인수합병 규모를 보여주었는데요. 따라서 사실상 SNS 분야의 가장 막강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요.
1. 페이스북 (Facebook): 2740
2. 유튜브 (YouTube): 2291
3. 왓츠앱 (WhatsApp): 2000
4. 페이스북 메신저 (Facebook Messenger): 1300
5. 인스타그램 (Instagram): 1221
6. 위챗 (WeChat): 1213
7. 틱톡 (TikTok): 689
8. 더우인 (Douyin): 600
9. 시나 웨이보 (Sina Weibo): 511
10. 텔레그램 (Telegram): 500
<출처>
한국 소셜미디어 이용률 89%…UAE 이어 2위 外 / 2021.06.16 / 연합뉴스
오늘은 국내와 해외 SNS 이용율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관심있게 보셨다면 틸코블렛의 공식 SNS에도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ilkoblet_insta/
💛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D%8B%B8%EC%BD%94%EB%B8%94%EB%A0%9B-104593015007109
💚공식 유투브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