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트랜드 핫이슈

소셜미디어 이용률 세계 2위 대한민국, 국내 SNS 인기순위는?

틸코블렛 2021. 7. 9. 11:04

미디어와 사랑에 빠진 국가

소셜미디어 이용률 세계 2위 '한국'

안녕하세요 #틸코블렛 입니다.

영화 <어바웃타임>은 본국인 영국보다 국내에서 인기가 더 많아 한국이 전세계 수입 1위를 차지했고 <인터스텔라>,<비긴어게인> 은 북미에서 주목받지 못했으나 한국에서는 이례적으로 성공했죠. 한국 국민들이 비교적 문화 수준이 높고 미디어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미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영화 뿐만아니라 올해 발표된 '2021 소셜미디어 시장 및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기준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 이용율은 세계 2위(89.3%)로 세계 평균 보다 약 2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해요. 1위 국가는 아랍에미리트, 3위는 대만이었는데요. 대한민국이 세계 소셜미디어 강자 2위에 등극했다는 점을 통해 한국에서의 미디어의 높은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출처: 연합뉴스TV 캡쳐본

 


국내 소셜미디어 인기순위는?

자료: 닐슨 코리안클릭

 

닐슨 코리안클릭의 자료를 살펴보면 2021년 4월 기준 국내 소셜미디어 별 순 방문자 수는 유튜브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 순서로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가 높았던 점을 볼 수 있어요. 국내 연령별 인기 플랫폼은 10~30대는 인스타그램, 40~50대는 네이버 밴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고요. 최근에는 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MZ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지표에도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되어요.

세계 소셜미디어 인기 순위

<2021년 1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크> 출처: statista.com 독일통계조사기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1순위는 페이스북 이었는데요. 2위는 유튜브 3위는 왓츠앱 4위는 페이스북 메신저 5위는 인스타그램 순으로 많았습니다. 페이스북은 2014년 세계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 을 20조원에 인수하며 역대 최대 인수합병 규모를 보여주었는데요. 따라서 사실상 SNS 분야의 가장 막강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요.

1. 페이스북 (Facebook): 2740

2. 유튜브 (YouTube): 2291

3. 왓츠앱 (WhatsApp): 2000

4. 페이스북 메신저 (Facebook Messenger): 1300

5. 인스타그램 (Instagram): 1221

6. 위챗 (WeChat): 1213

7. 틱톡 (TikTok): 689

8. 더우인 (Douyin): 600

9. 시나 웨이보 (Sina Weibo): 511

10. 텔레그램 (Telegram): 500

<출처>

한국 소셜미디어 이용률 89%…UAE 이어 2위 外 / 2021.06.16 / 연합뉴스


오늘은 국내와 해외 SNS 이용율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관심있게 보셨다면 틸코블렛의 공식 SNS에도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ilkoblet_insta/

💛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D%8B%B8%EC%BD%94%EB%B8%94%EB%A0%9B-104593015007109

💚공식 유투브

https://youtu.be/hPEo-FPGJJM

💙공식 홈페이지

https://tilk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