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자도 잘 몰랐던 프리랜서의 세계 (feat, OKKY 설문조사)
    실시간 트랜드 핫이슈 2021. 6. 21. 17:09

     

    개발자도 궁금한 프리랜서의 세계

     

    Monica I Tilko

     

    프리랜서 경력 '평균 3년'

     

    안녕하세요 #틸코블렛 입니다. 오늘은 '쀼의 세계'가 아닌' 프리랜서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기 앞서 설문에 참여해주신 프리랜서 개발자분들의 스펙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응답자의 10%를 제외한 모두 프리 경력을 최소 1년 경험을 가진 개발자 분들 입니다. 성별은 대부분 남자(88.7%) 였고, 포지션은 1위가 백엔드 개발자(79.4%), 2위가 프론트 개발자(67.8%)로 가장 백엔드&프론트엔지니어 분들이 가장 많았어요.

     

    연령대는 30대(43.7%), 40대(37.4%), 20대(10.4%) 순으로 많았는데요, 3~40대 비율이 8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점점 더 과거에 비해 개발자의 경제수명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처 : okky

     


    프리랜서 개발자의 주력 스킬은 C#?Java?

     

    프리랜서들은 주로 어떤 언어를 쓸까? 궁금하셨을 텐데요. 프리랜서 개발자는 Java와 Javascript를 주력 스킬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설문조사 응답자에 한함.) 책에서 봤는데 Java와 Javascript 두 언어는 이름은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언어라고 해요. 예를들면 코끼리와 바다코끼리, 인도와 인도네시아 처럼요.

     

    각각의 특징을 조금씩 살펴보자면, Java는 거의 모든 환경에서 활용되고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는 독립적인 언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Javascript는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대부분 사용 가능하지만 CSS와 HTML의 의존없이는 실행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또 Javascript는 함수 기반이기 때문에 변수는 함수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틸코의 tmi 방출!!! 틸코 개발언어는 C#이 메인이랍니다~!)

     

     

    출처: 위시캣

     


    프리랜서 개발자의 평균 수입

     

    우리나라 프리랜서 월평균 수입은 얼마나 될까요? 역시 가장 궁금한건 돈이죠~! 😂💸 월 평균 수입은 500만원~700만원 사이가 55.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300~500만원, 각각 700~900만원과 300만원 미만의 비율은 거의 비슷했습니다. 극 소수이긴 하지만 900만원 초과도 1.7%를 차지했다는 ... 😲

    출처: OKKY

     


    피할 수 없는 딜레마, '자유 vs 안정적 수입'

    자유가 있지만 불안정한 수입

    VS

    자유는 없지만 규칙적인 월급

     

    개발분야 같은 경우 다른 직장과 다르게 진입장벽이 높다는 특성이 있어서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커리어를 좌우한다고 생각 되는데요. '프리랜서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약 35%의 개발자가 ' 자신의 기술 스펙이 충분하다면 나이제한 없이 계속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응답했고 '40~50대 까지 가능할 것 같다'는 응답도 41.9%를 차지했습니다. 무려 절반에 가까운 높은 수치인데요! 역시 기술이 곧 경쟁력이다 라는 말이 떠오르더라고요 🤣

     

    하지만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는데요. '프리랜서 개발자가 느끼는 가장 큰 고민'은 1위 불안정한 미래, 2위 일자리 구하기, 3위 일정치 않은 수입, 4위 모든 것을 혼자 처리해야하는 부담감, 5위 소속감 부재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개발 분야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리랜서가 겪는 점이기도 하지 않을까 싶네요!

     

     

    출처: OKKY


    프로젝트 선택 기준과 프로젝트를 구하는 방법!

     

    출처: OKKY

     

    마지막으로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기준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프로젝트를 고르는 기준은 첫번째로 급여(90.1%)였고, 다음이 근무지 위치(77.1%) 였는데요. 종종 야근이 필요한 업무도 생기다보니 근무지 위치를 고려하게 된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 프로젝트 구하는 방법은 1위 잡코리아, 2위 지인소개, 3위 OKKY, 4위 과거 거래 업체, 5위 사람인 이었습니다. 많은 프리랜서 개발자분들이 잡코리아를 이용하고 계시긴 하네요. 의외로 지인소개로 구하는 방법이 두번째를 차지했습니다!

     

    아참, 틸코블렛에서는 현재 데이터 수집/중계 보안에 관심이 있으신 프리랜서 개발자 분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근무조건과 복지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잡코리아 링크와 공식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틸코블렛 채용 바로가기]

     

    https://www.jobkorea.co.kr/Recruit/GI_Read/34997519?Oem_Code=1 

     

    틸코블렛 채용 - [틸코블렛] SW 개발자 경력직 상시채용 | 잡코리아

    경력 : 경력3년이상, 학력 : 초대졸이상, 급여 : 350~800만원, 마감일 : 상시모집

    www.jobkorea.co.kr

     

    [틸코블렛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 문의▼

    02-1670-2822 / help@tilko.net

    댓글

Designed by Tistory.